팝업레이어 알림

b35889321521e40aac6b93a88ca33f89_1582324

 

2018년 사목목표

2020년 본당 사목교서

 

소통하는 본당 공동체

 

 

친애하는 교우 여러분! 올 한해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하느님의 사랑과 평화가 늘 함께 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올해는 영성으로 내실을 다진 본당 공동체가 안팎으로 활발히 소통하여 하느님을 증거하는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삶에 필수적인 소통은 하느님의 모상대로 창조된 인간의 능력입니다. 교황청 사목훈령인일치와 발전(1971)에서 언급하듯이, “소통은 단순한 사상이나 감정의 전달 이상의 것으로서 그 깊은 본질에 있어서는 사랑으로 자신을 주는 것”(11)입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 구원을 위해 육화하시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로 우리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느님이신 완전한 소통자’(10)입니다. 하느님의 자녀인 우리 역시 소통의 능력을 가지고 자신과 이 세상을 향해 서로 사랑을 실천하여 하느님 안에서의 일치를 추구해야 합니다. 특별히, 본당 공동체가 다양한 소통을 통해 세상의 빛과 소금’(마태 5,13-16)이 되어 그리스도를 증거하고자 합니다.

 

올해 본당 공동체는 작년에 이어 영성학교를 통해 하느님과의 내적 소통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기도, 묵상, 관상으로 하느님과 소통하며 일치되는 삶으로 복음화 될 때 이웃과 세상을 향한 복음화인 외적 소통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외적 소통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으로 본당 소공동체 심포지엄’, 다양한 독서모임, 육아 부모 교육을 위한 그림책 수업, 해외 선교 의식 강화 및 단기 해외선교사 양성 프로그램, 생태환경을 지키기 위한 환경운동, 스마트폰 중독을 해소하기 위한 스마트쉼 운동, 본당 팟캐스트 활성화, 사회사목을 통한 소외된 이웃과 나눔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실천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청담영성학교>의 지속적 운영

작년부터 시작된 영성학교는 올해 프란치스칸 영성과 함께 현대 영성을 다루며 2년제 과정을 완성하고자 합니다. 하느님과의 내적 소통을 강화해주는 영성학교를 통해 하느님과 일치된 거룩한 삶이 되리라 믿습니다.

 

2. <본당 소공동체 심포지엄> 실시

남성 구역모임과 여성 반모임이 해가 갈수록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상반기에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소공동체 활성화를 기대하고자 합니다.

 

3. <독서 모임> 실시

본당 공동체 구성원 간 활발한 소통과 친교, 그리고 영성을 보다 풍요롭게 하도록 다양한 형태의 <독서 모임> 만들기를 권장하고자 합니다. 일종의 독서 공동체로 요즘 트렌드인 느슨한 연대에도 부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동체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육아 부모교육을 위한 그림책 수업> 실시

교회는 전통적으로 유아세례를 실시해왔습니다. 부모는 어린 자녀에게 신앙의 대물림을 유아세례 때 행사하지만 그 자녀는 커서 주일학교에 등록할 때까지 신앙교육이 방치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신앙교육은 인생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에 부모가 먼저 교육을 받아 자녀를 신앙 안에 키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본당에서는 한 달에 한 번 그림책 수업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5. 해외 선교 의식 강화 및 단기 해외선교사 양성

세계화된 이 시대에 해외여행이나 해외성지순례가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국 교회는 받는 교회에서 이제는 나누는 교회로 전환되어 해외 원조 내지 해외선교사 파견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해외선교는 교구나 수도회만의 전유물로 인식되고 실천되어왔지만 최근 본당 사목의 선교적 차원이 부각되는 상황임을 감안하여 저희 본당에서 이미 활발하게 활동하는 해외선교후원회가 주축이 되어 단기 해외선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수료자 중에 단기 해외선교자 파견까지 인도하고자 합니다.

 

6. 스마트쉼 문화운동

우리 삶에 깊이 파고든 스마트폰은 우리 인생 자체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신앙생활에 유익한 면이 있지만 동시에 중독이나 과의존으로 인해 해악적인 면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스마트폰 휴식 운동을 본당과 지역사회에 펼쳐 보다 나은 인간다운 삶이 되도록 일조하고자 합니다.

 

7. 생태환경운동 실시

우리의 공동의 집인 지구가 지구 온난화와 환경오염으로 신음하고 있습니다. 파괴되는 생태환경에 대한 성찰과 회개가 필요하며, 더 나아가 지구를 지키려는 실천이 따라야 합니다. 불편하지만 인류 모두가 살 수 있는 실천 중의 하나로 <일회용 컵> 사용하지 않기 캠페인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8. 본당 애플리케이션과 팟캐스트 활성화

저희 본당 공동체에는 단체와 동호회가 많고, 각종 행사와 모임이 빈번합니다. 따라서 서로 간 원활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이에 본당 팟캐스트를 시작하여 다양하게 소통이 이루어져 사랑 안에 일치하는 본당 공동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9. 사회사목을 통한 어려운 이웃과의 소통

본당 사회사목분과, 특히 <빈첸시오>를 통해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 대한 깊은 관심과 돌봄으로 소통이 이루어지는 자선과 봉사 활동을 펼칠 것입니다.

 

2020. 1. 18

서울대교구 청담동 성당 주임신부

                                                                                                                                                                                                                                                                                                                 김민수 이냐시오

 

 


성당관리자
접속자집계
오늘
30
어제
683
최대
1,261
전체
777,45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