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18년 사목목표

2021년 본당 사목교서


“새로운 복음화를 구현하는 본당 공동체”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새로운 해를 맞아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주님의 은총이 가득하기를 기도드립 니다. 작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대유행이 새해에도 지속되고 있어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 다. 반면에 이러한 위기상황은 인간의 탐욕과 교만에서 빚어낸 결과임을 성찰하고 반성하는 계기가 됩 니다. 코로나19의 위협에서도 교회는 진정으로 우리의 공동의 집인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을 지켜 내고 보살피면서 하느님의 뜻을 이 시대에 실천하는 새로운 복음화를 구현해야 합니다.


새로운 복음화는 새로운 시대를 위해 교회가 나가야 할 근본적인 사명입니다. 그것은 ‘새로운 열정’, ‘새 로운 방법’, ‘새로운 표현’이라는 특징을 살려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할 때 실현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재난의 때라도 하느님에 대한 우리의 신앙과 실천은 멈출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 본당은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대면과 비대면의 조화와 융합을 통한 다양한 사목을 실천하고 있 습니다. 이미 미사는 카카오TV와 유튜브를 통해 매일미사, 주일 미사가 봉헌되고 있고, 카카오톡이나 줌(Zoom)을 통해 소공동체, 레지오, 성경공부, 단체 회합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당 공동체는 살아있는 ‘그리스도의 몸’(에페 1,23)입니다. 코로나 시대이지만 본당 공동체가 살아 움 직이고 활성화되어 새로운 복음화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올해 몇 가지 새로운 사목 프로그램을 실 시하고자 합니다. 우선, 전체적인 본당 공동체 차원에서 ‘칭찬 캠페인’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코로나로 흩어져 있던 본당 공동체가 칭찬을 통해 단합하고 일치하는데 일조할 수 있고, 게다가 서로 칭찬함으로 써 사랑의 계명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영적 독서 프로그램을 심화시키는 면에서 ‘영성독서 지도사 양성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세 번째로, 어려운 이웃과의 나눔과 돌봄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마 련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사목 프로그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칭찬  캠페인>  실시


칭찬은 하느님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개인과 단체 간 다양한 칭찬 캠페인 을 실시하여 우울하고 불안한 삶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서로 사랑하는 공동체가 되게 할 것입니다. “칭찬합시다!”


2.  <영성독서지도사  양성  프로그램>  실시


인문독서와 영적 독서 분야 독서지도사 양성하기 위한 사목적 프로그램을 본당에서 실시하고자 합니다. 독서전문 강사들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코스를 완료한 수강생에게『가톨릭독서아카데미』에서 발행하 는 수료증을 교부합니다.


3.  <육아  부모교육을  위한  그림책  클래스>  실시


어린 시절의 신앙교육은 인생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에 부모가 먼저 교육을 받아 자녀를 신 앙 안에 키워야 합니다. 본당에서는 그림책 수업을 통해 영유아 신앙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대면 혹은 비대면 방식을 제공할 것입니다.


4.  <청담영성학교>  졸업


올해 상반기에 프란치스칸 영성을 공부함으로써 영성학교 전 과정을 종료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참여한 수강생들을 위한 졸업식이 성대하게 마련됩니다.


 

5.  <단기  해외선교사  양성  프로그램>  재실시


작년에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대면 수업이 중단되었습니다. 올해에는 대면 수 업이 가능해질 때 다시 이어서 강의가 재개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되는 수료자 중에 단기 해 외선교사 파견까지 인도하고자 합니다.


6.  <독서  모임>  활성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여러 개의 독서 모임이 형성되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더 많은 독서 모임 이 생겨나 본당 공동체 구성원 간 활발한 소통과 친교, 그리고 영성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기를 권장합 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으로 혹은 비대면으로 모임을 진행하면 되고, 본당에서 필요한 경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7.  <스마트쉼  문화운동>  실시


코로나 블루 혹은 코로나 레드로 인한 우울증과 분노는 자칫 스마트폰 중독이나 과의존의 나락으로 떨 어질 수 있습니다. 디지털 문화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양면성을 인식하면서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스마트쉼 문화운동’을 펼치고자 합니다.


8.  <생태환경운동>  실시


코로나19의 창궐로 ‘공동의 집’인 지구가 환경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불편하지만 인류 모두가 살 수 있는 실천 중의 하나로 <일회용 컵>, <비닐봉지> 사용하지 않기 캠페인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9.  <어려운  이웃과  소통과  나눔>


본당 사회사목분과, 특히 <빈첸시오>를 통해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 대한 깊은 관심과 돌봄으로 소통 이 이루어지는 자선과 봉사 활동을 펼칠 것입니다.


10.  주일학교와  청년  사목의  활성화


본당 청소년과 청년 사목이 코로나19로 상당히 위축되어 있어서 사목을 실천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대 면과 비대면 방식을 잘 활용하여 교리교육과 다양한 청년모임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2021. 1. 17


서울대교구 청담동 성당 주임신부


김민수 이냐시오


청담동성당 2021 사목교서 

 


성당관리자
접속자집계
오늘
108
어제
264
최대
1,386
전체
1,174,089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